재단소개
행동강령
임직원 행동강령
신의성실
- 임직원은 법인의 경영방침 및 윤리헌장에 따라 각자에게 부여된 사명 및 직무를 공정하고 충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 임직원 상호 간에 부정한 청탁을 해서는 안 되며 금품·향응 등 어떠한 형태의 경제적 이익도 주고받지 않는다.
공정거래
- 임직원은 모든 거래에 대해 상호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대가를 요구도, 제공도 하지 않는다.
- 임직원은 사업관련 기업에 대하여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기준과 합리적 절차에 따라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임무수행
- 임직원은 정당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금전대차·청탁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임직원은 업무수행에 있어 통상적 수준의 기념품 등을 제외한 금전이나 금품을 주거나 받는 행위, 접대나 편의를 제공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자산보호
- 임직원은 모든 거래에 대해 상호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법인예산, 사업비 등을 사적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 임직원은 법인의 비품·시설 등을 업무와 직접 관련 없는 용도에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정보보호
- 임직원은 업무상 취득한 법인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여 사적 이익을 도모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임직원은 중요한 정보는 인지하는 즉시 업무에 필요한 사람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 임직원은 정보를 왜곡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여서는 안 된다.
조직문화
- 임직원은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언어적·육체적·시각적 행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 임직원은 개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음해 등을 하여서는 안 된다.
규범준수
- 임직원은 본인이나 타인의 행위가 윤리규범 및 행동강령에 저촉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상급자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 법인은 신고한 사람의 정보보호에 철저를 기하여야 한다.
부서별 행동강령
경영총괄부
- 우리는 임직원에 대하여 지연, 혈연, 학연, 성별 등에 따라 차별대우를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며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하겠습니다.
- 우리는 부당한 이익을 취하거나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으며, 기금운영에 있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해 재단의 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사업부
- 우리는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협력 및 새마을시범마을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우리는 봉사단 선발시 제공받은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고 이를 사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대외협력부
- 우리는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고객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새마을세계화사업의 홍보와 고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다.
새마을연구소
- 우리는 새마을운동의 연구를 함에 있어 연구 부정행위를 경계하며 연구 윤리를 준수하겠습니다.
고객별 행동강령
내부고객
- 우리는 새마을세계화 사업을 주도해 가는 재단 임직원들의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보조하고 소속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복지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외부고객
- 핵심고객
- 우리는 개발도상국 정부와 긴민한 관계를 유지하고 재단의 목표와 비전 달성을 재단의 핵심고객들과 함께 가치를 공유해 나가겠습니다.
- 지원고객
- 우리는 새마을세계화 사업을 위해 현지로 파견된 해외봉사단 및 관리직원들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한 제반업무에 힘쓰고 고객 불만 접수 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협력 및 새마을시범마을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잠재고객
- 우리는 국내외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성공적인 새마을 세계화 사업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추후 핵심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에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