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은 마을을 새로 일구어 가난을 딛고 일어서고자 했던 우리들의 강한 마음에서 비롯되어 잠든 가능성을 깨워 굶주림없는 세상을 만드는 지구촌의 강한 힘이 되었습니다.
온누리 넓은 대지에 씨앗을 뿌리고 희망을 싹티워 당신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우리는 경상북도 새마을재단입니다.
사람들은 말합니다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경제대국으로 변모한 한국의 중심에 새마을운동이 있었다고
이런 새마을운동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1970년 모두 함께 하나되어 잘사는 나라를 만들자는 굳은 의지는 결의의 목소리가 되어 대한민국에 울려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장동희 새마을재단 대표이사
새마을운동은 근면, 자조,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시작한 농촌 개발운동입니다. 그러나 새마을운동은 단순한 농촌개발운동에 머무르지 않고,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세계는 이러한 새마을운동이 지닌 가치를 발견하였고, 그 희망의 토대를 함께 나누기를 바랬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새마을운동의 성공 경험을 공유해달라는 국제사회의 요청과 인류 공동번영을 향한 우리의 마음이 한데모여 2012년 경상북도새마을재단이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의 발전과 빈곤 퇴치에 기여한다는 분명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개발도상국이 스스로 가난을 극복하여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UN과 OECD를 비롯 다수의 국제기구로부터 개발도상국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발전 모델로 인정받은 새마을운동
새마을재단은 우리의 새마을운동 성공경험과 노하우를 지역사회개발이 필요한 개발도상국들과 나누며 함께 잘사는 지구촌을 향해 나아갑니다.
오늘을 걱정하는 나라에서 내일을 그리는 나라로 새마을재단은 희망을 품고 미래를 그리는 마을을 만들어갑니다.
새로운 마을을 일군다는 것은 금전적인 지원이 다가 아니기에 우리는 현재 글로벌 청년 새마을지도자들을 파견하여 마을지도자, 주민, 국무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고, 주인의식과 자립심을 일깨우며 희망의 터전을 만들고 있습니다.
Amadou Hott 세네갈 재정기획부 장관/ 전 AfDB 부총재
새마을운동의 '할 수 있다' 정신은 정말 중요합니다. 모든 것의 시작점은 '할 수 있다' 정신입니다.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도 그렇게 바꿀 수 있다면 모든 장벽을 부수고 높은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세네갈 정부를 대표하여 새마을운동이 세네갈에 미친 영향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Abdoul Wahab Barry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서부아프리카지부장
새마을운동이 한국에서 이룬 대단한 업적은 사람들의 마음을 바꿨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도 그렇게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고자 새마을재단과 함께 일하고자 합니다. 새마을운동은 한국이 가진 가장 위대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Tran Thanh Tho 베트남 박닌성 새마을시범마을 지역전문과
베트남 새마을세계화사업을 담당하는 지역전문가로서 사업 추진 초기에는 이 사업이 가능할까 걱정도 했었지만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내외 새마을연수 및 새마을 봉사단의 지원 덕분에 저희는 재단과 사업에 대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앞으로도 믿고 새마을재단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각 마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으로 현지 주민들의 소득을 향상시키는 등 실질적인 변화와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식개선교육, 보건위생교육 등을 시행하여 새마을 시범마을의 생활환경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Nirosha Premarahana 스리랑카 헤와디웰라 새마을 버섯 협동조합 조합장
버섯 판매 수익으로 집도 수리하고, 아이들도 학교에 보낼 수 있게 됐어요. 은행에 저축도 하고, 가계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기뻐요.
새마을재단은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세계 곳곳에서 오늘의 환경을 바꾸어 내일의 희망을 꽃피워 나갑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우리 함께를 넘어 모두 함께 힘을 세계와 나누어갑니다.
변화를 이끄는 변함없는 가치 우리의 영향력은 무엇일까요?
박재성 글로벌쳥년새마을지도자
작지만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장실을 만들고,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교실을 만들고, 좁은 도로를 넓히는 것처럼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우리 마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변화를 통해서 주민들이 자신감을 얻게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새마을해외봉사단은 마을주민의 곁에서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전파하고 있으며, 글로벌청년새마을지도자들은 현지마을지도자들과 함께 농촌발전을 이끌며 국제개발협력전문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새마을운동은 또한 멈춰있지 않습니다. 새마을재단은 현지 대학과 연계한 새마을연구소와 연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새마을국제포럼을 개최하여 새마을세계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및 확산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반기문 3대 UN 사무총장
새마을운동은 어떻게 하면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아무도 소외되지 않고 산업화 세대에 같이 맞춰갈 수 있느냐, 이러한 포부를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전 세계로 이러한 운동이 퍼져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국제기구와의 다양한 협력사업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유엔의 지속가능 개발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새마을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우수한 지도자의 헌신적 봉사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어우러진 한국형 지역사회 개발 모델로서 인류공동번영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새마을운동의 가치를 잇는 새마을재단의 영향력은 더 많은 세계 마을로 퍼져나가 풍요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커 갈 것입니다.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
경상북도는 대한민국을 잘 살게 만든 근본이 되는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입니다. 지난 50년 전에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를 잘 살게 만든 그 운동이 바로 새마을운동인데 이 운동을 우리보다 더 어려운 나라에 전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새마을운동 세계화라 이야기합니다.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외국에 나가니까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가난한 나라에서는 새마을운동의 성과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하면서 자기나라의 홍보, 또 자기나라에 와서 새마을운동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우리 경상북도만이 이 일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랑스러운 새마을운동이 세계의 빈곤 퇴치와 가난을 물리치고 또 UN에서 인정하는 그런 운동으로 계속 확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과거 가난했던 시절을 딧고 대한민국이 일어설 수 있었던 원동력은 이제 세계로 뻗어나가 개발도상국들이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작은 도움의 손길이 한숨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다는걸 알기에 다함께 잘사는 지구촌을 향해 새마을재단이 전 세계 곳곳의 이웃들과 함께합니다.